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병역기피를 위한 원정출산이 가능한 이유

  예전부터 연예인이나 특정 사람들이 만삭의 상태로 미국으로 건너가 아이를 낳는 원정출산이 유행했었지요. 요즘도 이러한 상황이 일어나고 있는데, 원정출산이 무엇인지, 이중국적 또한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원정출산의 이유, 병역기피

[[나의목차]]

 

원정출산이란?

  원정출산(遠征出産)이란, 주로 자국에서의 출산 환경이나 의료 서비스에 불만족스러워, 다른 국가에서 출산하러 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경우, 부모가 원하는 출산 조건이나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해주는 국가로 이동해 거기서 아이를 낳게 됩니다. 원정출산의 목적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좀 더 나은 의료 시설과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거나, 아이에게 이중 국적이나 특정 국가의 국적을 부여하기 위한 목적일 수도 있습니다.

  원정출산은 일부 국가들에서 문제가 될 수도 있는데, 이는 출생지 원칙에 따라 자동으로 특정 국가의 시민권을 부여받게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일부 국가에서는 원정출산을 통한 이민 및 시민권 부여 문제가 사회적 논란이나 정책 변경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병역기피를 위한 원정출산

  우리나라 사람들, 즉 대한민국 국민의 경우, 일부 가족들이 병역 의무를 기피하기 위해 미국에서 출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남성에게는 대한민국에서 병역 의무가 있기 때문에, 미국에서 출산하여 아이가 이중 국적을 가지게 되면 나중에 대한민국 국적을 포기함으로써 병역 의무를 면할 수 있습니다.

  미국은 원칙적으로 출생지 기준 시민권 부여를 따르는 '출생지 원칙' 국가입니다. 이 말은 미국에서 태어난 아이는 자동적으로 미국 시민권을 얻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대한민국 국민 중 일부는 미국에서 출산하여 아이에게 미국 시민권을 부여받게 함으로써, 나중에 병역 의무를 피할 수 있는 길을 찾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원정출산을 통한 병역 기피는 윤리적 문제로 인식될 수 있으며, 대한민국에서는 이에 대한 사회적 논란이 일기도 합니다. 또한 이러한 행위가 증가함에 따라, 관련 법규와 정책이 강화되거나 변경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미국에서 태어나 한국으로 돌아오면?

  아이가 미국에서 태어난 경우, 원칙적으로 미국 시민권을 자동으로 부여받게 됩니다. 그러나 부모 중 한 명이 대한민국 국민인 경우, 대한민국 국적도 동시에 부여될 수 있어 이중 국적을 가지게 됩니다.

  대한민국으로 돌아와 거주하게 되면, 아이는 미국 시민권과 대한민국 시민권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상태로 생활하게 됩니다. 그러나 대한민국은 일반적으로 이중 국적을 인정하지 않으므로, 남성 아이의 경우 18세가 되기 전에 선택적 국적을 신청하고 한 국적을 포기해야 합니다. 선택적 국적을 신청하지 않으면, 대한민국 국적을 자동으로 잃게 됩니다.

  만약 아이가 대한민국 국적을 포기하고 미국 국적만 유지하게 된다면, 대한민국에서의 의무와 권리도 상실하게 됩니다. 이 경우, 병역 의무를 이행하지 않아도 되지만, 대한민국에서 일정한 권리와 혜택을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2023.04.27 - [육아/팁] - 산후 우울증 이해하기

 

산후 우울증 이해하기

산후 우울증은 새로운 역할과 책임, 수면 부족, 호르몬 변화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새로운 엄마들이 겪는 정신 건강 문제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모두 조합되면 산후 우울증은 매

aims.tistory.com

2023.04.23 - [육아/팁] - 감기로 계속 우는 아이

 

감기로 계속 우는 아이

이번 감기가 생각보다 독하고, 오래가는 것은 물론 계속 변형이 일어나 아이들에게 치명적이네요. 소아과에 사람이 엄청나게 붐비고 있는 실정입니다. 어떻게 해야 아이의 건강을 챙길 수 있는

aims.tistory.com

2023.04.16 - [육아/팁] - 생후 13~24개월 아이에게 흔한 대표 질병

 

생후 13~24개월 아이에게 흔한 대표 질병

부모님들이 자녀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의 대표적인 질병들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나의목차]] 특히 생후 13개월에서 24개월 사이의 아이들은 자신의 면역체계가 강화되는 시

aims.tistory.com

2023.03.28 - [육아/팁] - 아이 옹알이: 이유, 대처법, 그리고 부모의 역할

 

아이 옹알이: 이유, 대처법, 그리고 부모의 역할

아이 옹알이는 어린 아이들이 자주 겪는 현상 중 하나입니다. 옹알이는 대개는 아이가 울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아이가 울다가 갑자기 숨을 쉬면서 "옹알" 소리를 내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aim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