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팁

영유아 건강검진을 받는 시기를 놓쳤다면?

 

  영유아 건강검지은 국가에서 무료로 시행하는 국민건강 관리 서비스입니다. 영유아 건강검진을 통하여 우리 아이의 의심되는 질환을 미리 알아낼 수 있고, 나이대에 비해 적당한 체격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선별검사입니다.

 

영유가 건강검진 시기를 놓쳤을때 방법

영유아 건강검진이란?

  영유아 건강검진은 6개월부터 5세 이하의 모든 아이들이 받는 의무적인 건강검진입니다. 이 검진은 국가에서 지원하며, 보건소나 가정의학과 등에서 실시됩니다. 검진 내용은 성장발달검사, 예방접종 상담, 구강검진, 안과검진, 청력검사, 뇌파검사 등 다양한 검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부모의 건강교육과 아이의 건강상태에 대한 상담도 이루어집니다.

  이 검진은 아이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검진을 통해 아이의 건강상태를 파악하고, 조기에 문제를 발견하여 치료하거나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방접종 상담을 통해 아이가 각종 감염병으로부터 예방할 수 있는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해 줍니다. 따라서 영유아 건강검진은 아이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꼭 받아보아야 하는 검진 중 하나입니다.

 

반응형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

  영유아 건강검진은 아이의 발달 단계와 나이에 따라 여러 번 실시되며, 시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6개월 건강검진
  2. 9개월 건강검진
  3. 12개월 건강검진
  4. 15개월 건강검진
  5. 18개월 건강검진
  6. 24개월 건강검진
  7. 30개월 건강검진
  8. 3세 건강검진
  9. 4세 건강검진
  10. 5세 건강검진

  위와 같이 총 10회에 걸쳐 검진이 실시되며, 검진 시기는 아이의 나이에 맞게 정해져 있습니다. 아이의 건강상태와 발달 수준을 정기적으로 체크하여 이상이 발견되면 조기에 치료하거나 개선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아이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꼭 필요한 검진 중 하나입니다.

 
 

월령에 따른 검진 체크 항목

1. 생후 4~6개월

  아기의 출생체중과 분만 주수, 모유/분유 수유 여부, 수유 횟수, 수유 시간, 수유량, 밤중 수유 여부를 주로 확인하는데요. 이 시기에 이유식을 시작하는 아이도 있어서, 이유식을 처음 시작해야 하는 시기와 섭취량도 확인이 가능하니 제일 중요한 건강검진입니다.

 

2. 생후 9~12개월

  이유식을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는지에 대한 확인이 주로 이루어지는 시기입니다. 아기가 모유수유를 하면서 생후 9개월까지 고기를 잘 먹지 않게되면 철분 결핍성 빈혈이 발생할 시기이기에, 빈혈 여부 체크도 합니다. 그리고 2차 건강검진에서 가장 중요한 자폐증 진단이 있는데요. 낯가림이나 엄마/아빠의 애착 형성 여부를 체크하는데, 이것이 중요한 단서가 됩니다. 그리고 발달장애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단계이기에 건강검진 후에 문제가 생긴다면 분명하게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3. 생후 18~24개월

  3차 건강검진에서는 운동 및 언어 발달에 대한 검사를 주로 하게됩니다. 이때부터 아이들이 옹알이에서 단어나 짧은 문장을 사용하는 시기인데요. 비슷한 개월 수의 아이들과 비교를 해서 말이 적다던지, 말을 잘 못한다던지 체크를 합니다. 그리고 이 시기에는 걸음을 시작한 개월수인데, 걸음에 대한 검사도 진행합니다. 2차 건강검진과 같이 애착 형성에 대한 검사도 진행합니다. 또, 구강검사를 통해 양치를 제대로 해주는지, 치아의 색깔이 변했는지도 확인을 합니다. 

  말이나 걸음걸이가 조금 늦어서 걱정이 되는 부모가 있지만, 병원에서 크게 문제 삼지 않는다면 조금 기다려 주셔야 해요. 아이들마다 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또래 아이들보다 늦더라도 병원에서 발달장애에 대한 진단을 하지 않는다면 문제가 없습니다. 집에서 충분히 걷는 연습과 짧은 단어를 익힐 수 있게 부모님께서 조금씩 도와주세요.

 

 

 

4. 3~5세

  3세가 넘어가면서 아이는 사회경험을 제대로 시작하게 됩니다. 친구도 만나고, 어른도 만나고, 동생들과도 소통을 하게 되는 단계입니다. 또래 친구들과 잘 어울려서 놀이를 하는지 관찰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음식을 먹을 때 편식을 하지는 않는지, 영양 부족/과잉에 대해 신경을 쓰고 저체중/과체중에 대한 관심도 기울여야 합니다. 아이가 개월마다 몇 cm씩 자라는지에 대한 자료도 있다면 검진 때 지참해 가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미디어에 관심이 많고, 많이 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아이의 행동을 잘 살펴봐야 하는데, 자꾸 눈을 찌푸려서 본다던지, 앞으로 가서 보려고한다면 시력검사 또한 받아봐야 합니다. 요즘 어린이들은 TV나 스마트폰, 태블릿에 노출이 많이 되기에, 상대적으로 눈이 나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유전적인 영향도 있으니, 부모 둘 다 눈이 나쁘다면 시력검사를 주기적으로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를 놓쳣다면?

  부모님의 바쁜 일정에 건강검진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해진 시기에 검사를 못 받았다면 건강검진을 받을 수 없지만, 유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가까운 병원에 문의를 해보시면 됩니다. 비용은 1만 원 정도로 부담되는 금액은 아니기에, 우리 아이에게 다른 문제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면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시기를 벗어났기에 한국영유아발달검사 평가지의 평균과 벗어날 수 있다는 점은 참고하셔야 합니다.

 

 

 

2022.09.29 - [육아/팁] - 아기(신생아) 손수건 준비 갯수 및 삶기

 

아기(신생아) 손수건 준비 갯수 및 삶기

1. 손수건을 몇 장 준비해야 하나? 조만간 딸아이가 태어난다. 물론 첫째 아들이 있어 둘째 아이이다. 첫째 아들이 6살인데, 둘째가 이제 태어나 나이 차이가 5살 정도 벌어졌다. 타이밍을 놓쳤지

aims.tistory.com

2022.10.02 - [육아/팁] - 출산 준비 - 신생아 준비물 리스트

 

출산 준비 - 신생아 준비물 리스트

아이와 첫 만남 전 둘째 아이와 첫 만남을 하기까지 한 달 정도의 시간이 남은 것 같다. 첫째 아들때도 엄청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그런 옷들을 많이 준비했었던 것 같은데, 둘째는 딸이다보니 예

aims.tistory.com

2022.12.31 - [육아/팁] - 아기가 이렇게 울면 아프다는 신호

 

아기가 이렇게 울면 아프다는 신호

아이의 울음소리를 좋아하는 부모는 없지만 아직 말을 못 하는 신생아에게 울음은 중요한 의사표현이다. 특히 신생아에게 울음은 도움이 필요하다는 일종의 구조 요청이기 때문에 더욱더 적극

aims.tistory.com

2023.01.07 - [육아/이야기] - 어린이 스마트폰 중독 예방 교육 가이드

 

어린이 스마트폰 중독 예방 교육 가이드

골칫덩어리 스마트폰 아이 키우는 부모에게 스마트폰은 골칫덩이다. 하지만 스마트폰은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것이 되어버렸다. 어린 자녀에게 언제 스마트폰을 사주어야 하나 고민이 많을 것

aims.tistory.com